공부를 잘한다고 부자가 되는 것은 아니다.
지난해 초. 중. 고 전체 사교육비가 26조 원이라고 한다. 어마어마 수치다. 요즘 아이들은 학교 수업이 끝나면 쉬지도 못하고 바로 학원 가서 또 공부를 한다. 밤늦게 집에 와서는 학교 숙제, 학원 과제 등으로 새벽에 잠이 든다. 국어, 영어, 수학은 기본이고, 미술, 태권도, 피아노 등 다양한 학원을 뱅뱅이 돈다. 그러다 보니 가계에서 지출하는 비용 중 사교육비가 상당 부분 차지하고 있다. 사교육비 때문에 노후준비는 뒷전이다. 부모가 맞벌이를 해도 아이들 학원비 감당하기란 버겁기만 하다. 아이들은 아이들대로 지친다. 그렇다고 사교육비를 투자한 만큼 공부를 모두 잘하는 것도 아니다. 공부를 왜 해야 하는지도 모르고 그냥 부모님이 주위 어른들이 하라고 하니깐 하는 시늉만 한다.
생각해 보면 우리가 공부를 하는 첫 번째 목표가 좋은 대학을 가기 위해서다. 좋은 대학을 간 이후에는 대기업에 취업해서 월급을 많이 받기 위해서다. 그렇다. 결국 잘 먹고 잘 사고 싶어서 공부를 하는 것이다. 그런데 뭔가 이상하다. 열심히 공부해서 대기업에 취업을 한 후 월급을 받아도 여전히 돈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여전히 우리는 잘 먹고 잘 살지 못한다. 공부를 잘하고, 좋은 대학을 가고, 대기업에 취업하는 것이 부자가 되는 것은 아니다. 고졸이지만 일찍 히 경제에 눈을 뜨고 투자를 한 사람들이 오히려 부자가 된다. 아이디로 창업을 해서 기업을 키우는 사람들이 잘 먹고 잘 산다. 발품을 팔아서 열심히 임장을 다니면서 부동산에 투자한 사람들이 성공한다. 노후도 포기하고 사교육비를 엄청 쏟아부어서 공부시켰지만, 대학 졸업 후 취업하기도 힘들다. 이런 식이라면 부모는 부모대로 자식은 자식대로 가난할 수밖에 없다.
국. 영. 수가 아닌 경제공부와 투자를 가르쳐 줘라.
우리나라는 금융문맹국이다. 많은 사람들이 부자가 되고 싶다고 소망하지만, 경제, 금융, 투자에 대해서는 잘 모른다. 모를 수밖에 없다. 국. 영. 수는 배워도 경제와 금융에 대해서는 배워본 적이 없다. 엄카를 사용해서 원하는 것을 살 줄은 알아도, 용돈을 모아서 투자를 하는 사람은 적다. 그나마 요즘은 경제분야에 관심이 늘어나서 어릴 적부터 증권사 계좌를 개설하여 주식을 사는 법을 알려주면서 경제공부를 시킨다는 부모가 있긴 하다. 또는 아이들의 자립금으로 주식을 조금씩 사서 모으는 부모들도 있다. 하지만 대부분들의 사람들은 자녀들의 미래를 위해서 공부만 열심히 시키고 있다. 여전히 공부를 잘하면 잘 먹고 잘 산다는 생각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말이다. 이런 방식으로는 부모도 자식도 부자가 될 수 없다. 오히려 노후자금이 부족한 부모를 자식이 부양해야 하는 부담감이 늘어갈 뿐이다.
전 세계의 나라들 대부분은 빈부격차는 심각하다. 우리나도 예외가 아니다. 더는 계층의 사다리가 없다. 지금처럼 공부만 잘한다고 해서 부자가 될 수 없다. 부자가 되는 길은 사업과 투자이다. 대부분의 부자들이 사업을 하고, 투자를 해서 부를 쌓았다. 그들은 경제를 알고 부의 흐름을 알았다. 무엇을 만들어 팔면 돈이 될지, 어디다 투자를 하면 돈을 벌 수 있을지를 알았다는 것이다. 이런 식견은 가지려면 경제와 금융에 대해서 잘 알아야 한다. 그러니 자녀들의 미래에 더 잘 먹고 잘 사길 바란다면 경제공부와 함께 투자에 대해서 가르쳐 줘야 한다. 생활과 밀접한 경제를 이해하고, 돈이 돈을 버는 금융과 투자에 대해서도 알려줘야 한다. 경제와 금융에 대한 지식이 없다면 자녀와 함께 공부해야 한다. 그것이 부모도 자식도 가난해지지 않는 방법이다.
금융문맹에서 벗어나는 방법
금융문맹에서 벗어나지 못하면 가난해질 수밖에 없다. 돈이 돈을 벌어오는 자본소득 없이 월급과 같은 노동소득만으로는 부자가 될 수 없다. 경제적 독립을 이루고 싶다고 금융문맹에서 벗어나야 한다. 그럼 어떻게 금융 문맹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존리 대표의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에서는 경제적 독립을 이루는 여정 10단계를 이야기하고 있다. 1단계는 자산부채현황표를 만들어서 자신의 자산과 부채 등 자신의 경제 상황을 파악하는 것이다. 2단계는 수입지출현황표를 만들어서 자신이 얼마나 돈을 지출하는지를 파악하고 개선할 점을 찾는 것이다. 3단계는 자동차, 신용카드 등 소비를 위해 생기는 빚, 부채를 먼저 갚는 것이다. 4단계는 저축(여유자금)을 먼저 한 후 나머지 돈으로 생활하는 습관을 만든다. 5단계는 노후준비를 위해 연금제도를 활용한다. 연금제도는 세금혜택이 주어지기 때문에 가입해 두는 게 좋다. 6단계는 국민연금, 퇴직연금 다음 노후를 더 잘 보내기 위해서 연금저축펀드에 가입한다. 7단계는 자신뿐 아니라 자녀, 부모, 가족들이 함께 동참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경제독립은 한 세대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대를 이어하는 과제다. 이 단계에서 경제와 금융 공부를 함께 진행한다. 8단계는 노후에 필요한 적정 생활비를 예상한 후 구체적인 얼마를 모을 것인지 목표를 정한다. 9단계는 자신의 경제 철학을 공고히 하고, 경제독립을 꿈꾸는 사람들의 모임에 참여한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당장 시작하는 것이다. 소액이라도 꾸준히 모아서 투자하는 것이다. 하루라도 빨리하면 돈이 일하는 시간을 더 많아져서 더 빨리 부자가 된다. 그러니 지금 당장 경제 독입을 위한 여정을 시작하자.
- 존리 대표의 [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을 읽고 생각을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