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적인 말이 우리의 인생을 더 좋게 만든다.
우리는 매일 많은 생각과 함께 많은 말들을 한다. 그리고 그 말들은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감정을 담아서 나에게 다시 전달이 된다. 남에게 하는 말이든, 나 스스로에게 하는 말이든 말을 내뱉은 그 순간 우린 그 말들을 다시 귀로 듣게 된다. 그리고 그 말을 듣은 우리는 그 순간 긍정의 에너지와 부정의 에너지를 경험하게 되고, 그것들이 쌓여서 우리의 삶에도 긍정적 또는 부정적 영향력을 미치게 된다. A라는 사람은 주어진 환경이나 상황 또는 자기 자신과 타인에 대해서 긍정적이고 힘이 나고 기분이 좋아지는 말을 많이 한다. 반면 B라는 사람은 세상사 만사 불만이고 마음에 들지 않아서 늘 부정적이고 우울한 이야기를 많이 한다. 이 두 사람의 인생은 어떨까? 딱 보아도 전자의 사람의 인생이 더 행복해 보이지 않는가? 많은 연구에서도 긍정적인 대화를 많이 하는 사람들은 스스로의 기분을 좋게 만들고, 자신감과 생산성을 향상하는 반면 부정적인 대화를 많이 하는 사람들은 반대로 자신의 기분을 저하시키고 무력감을 들게 만들고 작은 문제도 크게 느낀다고 한다. 즉, 우리가 매일 하는 말들이 자신의 인생을 더 좋게 만들 수도 더 나쁘게 만들 수도 있다는 말이다.
스스로에게 하는 말이 행동을 바꿔 버린다.
말의 방식(긍정적/부정적)은 그 순간에만 잠깐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 그 말을 듣는 순간 우리의 무의식속에 저장되고 내면화된다. 그리고 장기적으로 우리의 생각에 영향을 주고 행동을 바꿔버리기도 한다. 특히 스스로에게 전달하는 말은 타인에게 하는 말보다 그 힘이 더 강렬하다. 스스로 '이건 할 수 없어' , '나는 뭘 해도 안 되는 사람이야' '힘들어' 등 부정적인 말들을 계속 되새기게 되면 우리의 행동도 그에 맞춰서 부정적으로 임하게 된다. 그래서 해야 할 일을 계속 미루고, 끊임없이 핑계를 되면서 하지 않게 된다. 그러면 결국 해야 할 일을 제때 하지 못해서 손해를 보거나, 인생이 계속 우울하고 불행하게 느껴지게 된다. 그리고 다시 부정적인 말들을 되풀이하게 되면 결국 자신이 스스로에게 한 말 처럼 할 수 없고, 힘든 삶을 살게 된다. 반면 '난 운이 좋아' , '할 수 있어'. '지금 잘하고 있어' 등 자신에게 긍정적인 에너지를 주고, 힘이 나는 말들을 계속하면 우리의 행동도 긍정적이게 변하게 된다. 당장 해결 못하는 문제라도 계속해서 할 수 있는 방법을 찾게 되고, 더 힘을 내서 꾸준히 자신을 성장시키고 발전시킨다. 그러면 결국 조금씩 더 나은 삶을 살아가게 된다. 그럼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까? 매일 스스로에게 하는 부정적인 말의 횟수를 줄이고 대신 긍정적인 말을 많이 해주길 바란다. 처음에는 어색하고 잘 안될 수도 있다. 하지만 의식을 하고 하나씩 하다 보면 습관이 되어서 나중에는 쉽게 스스로에게 긍정의 말을 하는 사람이 되어 있을 것이다. '일단 하면 된다'라는 마인드로 시작해 보자. 어떤 것이든 계속해서 반복을 하게되면 그 행동은 강화가 된다. 말도 마찬가지다. 평소 내가 하는 생각과 내가 쓰는 언어와 단어가 무엇인지 의식적으로 관찰하고 긍정적이고 올바른 언어를 사용하려고 노력해 보자. 아무것도 하지않으면 변화는 없다.
인생을 좌우하는 건 환경이 아니라 태도다.
살다 보면 마냥 좋은 일만 생기지 않는다. 인생에는 수많은 숙제가 있고, 우리는 매번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면서 살아간다. 태어난 순간부터 세상의 다양한 무작위적인 문제를 떠안게 되는 것이다. 사람마다 그 주어진 인생의 문제들의 숫자와 질이 다를 뿐 그 누구도 문제없는 삶은 없다. 어릴 때부터 건강이 좋지 않은 사람, 가난해서 최소한의 생게도 힘든 삶, 부유한 집이지만 부모, 형제와 경쟁하는 삶, 자식을 사랑이 아닌 그저 하나의 도구로 생각하는 부모님과의 갈등 등 힘들고 버겁고 어려운 일들은 늘 우리 주위에 있다. 그렇다고 그런 환경에 있는 모든 사람들이 똑같이 불행하고 힘든 삶을 사는 것은 아니다. 중요한 것은 지금 내게 주어진 환경을 어떻게 이해하고 대처해 나가느냐 이다. 일상적으로 겪는 다양한 문제들을 하나의 기회로 보면 된다. 힘들다고 불평불만을 하는 것이 아니라, 긍정적인 마인드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해야 한다. 같은 문제라도 어떻게 바라보고 생각하느냐에 따라서 자신을 힘들게만 하는 스트레스 요인일 수도, 새로운 배움과 성장을 안겨주는 기회일 수도 있다. 그리고 우리 주위에 주어진 환경을 극복하고 더 나은 내일을 사는 사람들이 많다. 예를 들면 어릴때부터 너무 약해서 늘 골골했지만, 몸에 좋은 음식이나 보약 그리고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서 건강해진 사람, 가난한 집안에 태어났지만 남들보다 빨리 사업을 시작해서 성공한 사람, 불우한 가정환경에서 자랐지만 열심히 노력해서 행복한 가정을 만든 사람 등. 나를 둘러싼 환경을 어떻게 이해하고, 생각하고, 이야기하는지에 따라서 인생이 달라질 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