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성공하는 투자의 원칙

by 펠리키타스 2023. 5. 2.
반응형

investment

케인스의 주식투자 원칙 7가지 

거시 경제의 창시자로 불리는 경제학자 케인스 역시 주식투자로 돈을 벌었는데, 초기의 그의 투자법은 매매타이밍 기법이었다. 주식시장에서 성공하려면 자신의 생각보다는 대중의 생각을 예측한 후에 남들보다 한 발 빠르게 움직이면 돈을 벌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러다가 경제대공황으로 실패 후 매매타이밍 기법은 성공하지 못하는 방법이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그는 인간이 주가 변동을 예측하고 타이밍을 잡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인간은 합리적으로 생각해서 투자하기보단 예측이 불가능한 본능에 따라 투자를 하기 때문이다. 

 

이후 케인스는 새로운 투자 원칙을 만들었는데, 첫째 주식을 싸게 사려면 대중이 아닌 소수의 투자자 편에 서는 것이다. 그래서 다수가 좋다고 하는 것은 투자하지 않는다. 둘째, 집중 투자해야 한다. 그는 자신이 잘 알고, 믿을 수 있는 기업에 집중 투자해야 제대로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셋째, 장기 투자해야 한다. 눈앞에 주가 등락을 무시하고 장기적으로 투자하는 것이 성공적인 투자다. 넷째, 신용투자는 하지 않는다. 어떤 경우에도 빚을 가지고 대규모 투자를 하는 것은 위험하다. 다섯째, 하루하루의 시장의 변동은 무시한다. 보유한 주식에 대해서 너무 예민하게 반응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특히 공포감에 주식을 매도하는 것은 안된다. 여섯째, 주식가치는 계량적으로 하기 어렵기에 대략적으로 계산한다. 일곱 번째, 싸게 사야 한다. 시장에서 저평가된 주식을 사야 한다. 

 

부자가 되려면 손실 공포에서 벗어나야 한다. 

행동경제학자 대니얼 카너먼에 따르면 손실에 대한 고통이 이익에 대한 기쁨보다 2.5배 강하다고 한다. 동전을 던져서 앞면이 나오면 1억 원을 주고, 뒷면이 나오면 2천만 원을 손해 보는 경우와 아무것도 하지 않을 때 2천만 원을 받는 경우 중 무엇을 선택하겠는가? 대부분의 사람들은 두 번째를 선택할 것이다. 이유는 첫 번째의 경우 4천만 원의 손실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이런 현상을 손실회피성이라고 한다. 손실회피성 때문에 사람들은 더 큰 수익을 낼 수 있는 투자를 회피하게 된다. 손실 공포감이 커서 은행의 적금과 예금만 하고, 손실의 위험성이 있는 주식과 부동산을 멀리 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런 본능을 극복한 사람만이 부자가 될 수 있다. 

 

투자를 두려워하는 사람은 절대 부자가 될 수 없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저축한 돈을 투자해야 한다. 평범한 월급쟁이는 저축만으로 부자가 될 수 없다. 젊어서부터 투자를 공부하여 투자를 해봐야 한다. 돈이 조금 있다고 부자 흉내 내기를 한다고 좋은 차에 해외여행하는 욜로족은 가난해질 수밖에 없다. 젊을 때부터 높은 수익이 있는 곳에 투자하는 용기를 내고 노력해야 한다. 

 

느린 생각방식으로 투자해야 성공한다. 

투자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빠른 생각이 아니라, 느린 생각을 해야 한다. 빠른 생각은 반사적이고 직관적인 이다. 보면 딱 떠오르는 생각이다. 반면 느린 생각은 정신을 집중해야 하고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생각이다. 우리 뇌는 에너지를 적게 사용하기는 것을 좋아한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빠른 생각하기를 사용한다. 주식의 종목을 정할 때도 내가 좋아하는 기업이라서, 느낌이 좋아서 등의 이유로 투자를 한다. 그 주식이 저평가되었는지? 그 기업이 미래에 유망한 산업인지? 등은 관심밖이다. 직관적으로 그냥 매수한다. 이렇게 투자를 하는 것은 잘못된 선택을 하거나 실수를 해서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

그리고 손실을 확정 짓는 것이 두려운 손실회피성 때문에 더 큰 손실을 초래하고, 보유한 재산에 애착을 느껴서 과대 평가하는 보유효과로 적당한 시기에 적당한 가격으로 팔지 못한다. 또한 닻 내림 효과로 주변의 주변의 주식이나 집값이 같이 오르면 자신이 소유한 주식이나 부동산에 거품이 끼였다고 생각 못할 수도 있고, 무작위현상에 규칙을 발견했다는 착각으로 차트분석을 맹신하기도 한다.

 

하지만 성공적인 투자를 하려면 느린 생각을 투자해야 한다. 투자로 인한 이익과 손실을 계산하고, 합리적이고 이성적으로 분 선한 후에 투자하는 것이 적합하다고 생각되면 투자해야 한다. 한 순간의 감정이나 편향된 사고로 판단해서 투자해서는 안된다. 

 

 

 

- 브라운스톤(우석)의 [부의 인문학]을 읽고 나의 생각을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