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지식노마드로 살아가려면?

by 펠리키타스 2023. 2. 7.
반응형

블로그 글쓰기

시간과 공간으로부터 해방 

언제, 어디서든 노트북 하나만 있으면 일을 할 수 있는 시대. 지옥철을 견뎌내며 직장에 출근할 필요 없이 내가 앉아 있는 곳이 바로 나의 일터! 하루는 조용하고 예쁜 카페에 앉아서 일을 하고, 또 다른 하루는 바닷가 앞호텔에서 일을 하기도 한다. 아침 일찍 일어날 필요도 없고, 상사의 눈치도 볼 필요가 없다. 그저 내가 일하고 싶은 시간대에 일 하고 싶은 장소에 가서 일하면 된다. 시간도 공간도 내가 하고 싶은 대로 할 수 있다.

 

인터넷과 IT기기(노트북, 스마트폰, 태블릿 등)의 발전으로 우리는 이제 어디서든 일을 할 수가 있게 되었다. 전 세계를 여행하면서도 일할 수 있고, 전 세계 누구와도 함께 일할 수 있는 시대가 열렸다. 지구촌은 하나!라는 말이 실감이 되는 세계에 살고 있다. 과거는 회사에 출근해서 일을 해서 돈을 벌었지만, 지금은 온라인 속에서 돈을 벌 수가 있게 되었다. 유튜브, 블로그, 인스타그램 등으로 광고 수익을 얻고, 자신의 노하우를 전자책으로 만들어서 판매를 하거나 강의를 팔고, 스마트스토어를 열어 물건을 팔기도 한다. 자본이 없이도 창업이 가능하고, 돈을 벌 수가 있다. 단국이래 가장 다양한 돈벌이가 만들어진 시대가 아닌가 싶다. 

 

네임력이 중요하다.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자유롭게 일 할 수 있다니 너무 멋지지 않은가? 게다가 각종 잡무에서 벗어나서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고, 그에 상응하는 대가 역시 오로지 나의 것이 된다. 회사에서 일하고 받는 월급은 남을 위해서 일하고 받는 돈이다. 아무리 잘해도 월급 이상의 혜택은 많지 않다. 하지만 지식노마드가 되면 남이 아닌 나를 위해 일하게 된다. 내가 가진 재능으로 나만의 콘텐츠를 만들어서 나만의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그런데 어떻게? 누구나 시작할 수 있지만 모두가 다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열심히 노력하는 만큼 바로 성과가 보이는 것도 아니다. 오히려 회사 다닐 때 보다 형편이 더 안 좋아질 수도 있다. 도전하는 것도 쉽지 않지만, 설사 도전한다고 해도 성공할지는 아무도 모른다. 그러니 자유롭게 일할 수 있다는 달콤에 유혹에 쉽게 넘어가기보단 전략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 

 

성공하는 지식노마드의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을 보면 공통적으로 네임력이 있다.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계속해서 알려주면서 전문가로서의 신뢰를 쌓아간다. 다른 사람들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유튜브, 블로그, 페이스북에 공유하면 사람들이 모인다. 그럼 계속해서 콘텐츠를 발행해서 그 사람들에게 자신을 그 분야에 전문가로 인식하게 만든다. 그런 다음 신뢰를 바탕으로 자신의 콘텐츠를 만들어서 판매하여 수익을 창출한다. 이미 사람들의 머릿속에 전문가라고 인식이 심어줬기 때문에 믿고 콘텐츠를 구매할 것이다. 

 

시간관리는 필수다. 

지식노마드의 삶은 시간이 프리다. 다시 말해 아무것도 하지 않겠다 생각하면 하루 종일 아무것도 안 할 수 있다. 백수와 다를 게 없다. 그래서 무엇보다 시간관리가 중요하다. 직장인들은 매월 월급일에 월급이 따박따박 통장에 꽂힌다. 그달 열심히 일을 하지 않아도 근로계약서에 명시된 금액이 들어온다. 하지만 지식노마드의 삶은 월급날이 따로 없다. 내가 한 만큼 수익이 들어온다. 열심히 콘텐츠를 기획해서 만들어 올리고, 강의 자료를 만들고, 전자책을 지필해야 돈을 벌 수 있다. 처음에 부지런히 하다가 점점 콘텐츠 퀄리티도 낮고, 횟수도 줄어든다면 사람들의 신뢰를 잃게 된다. 사람들의 신뢰를 잃는다면 돈을 벌 기회도 점점 사라진다. 그렇기 때문에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공간과 시간이 자유롭다는 것이지 아무 일도 안 해도 된다는 말은 아니다. 

 

이은주의 [지식노마드가 라]라는 책에서 시간관리에 대해서 3가지로 이야기하고 있는데, 첫째,  자신의 시간을 파악하라.  둘째, 허비되는 시간을 관리하라. 셋째, 나에게 투자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라.이다.

먼저 하루 24시간을 어떻게 보내고 있는지 기록하여 자신의 시간 사용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 낭비하는 시간을 알 수 있고, 그 시간 대신 생산적인 일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독서, 운동, 자기 계발 등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투자할 시간을 따로 만들어야 한다. 흔히 바쁘다는 핑계로 또는 피곤하다는 이유로 자신에게 시간을 잘 내지 않는데, 시간은 내면 낼 수가 있는 법이다. 매일 아침 6시부터  1시간 독서하기라고 정해두고 그 시간에 독서를 한다거나, 매주 월/수/금 저녁 7시 운동하기 정하고, 운동을 하면 된다. 

 

 

- 이은주 [지식노마드가 되라]라는 책을 읽고 나의 생각을 정리